2010년 대입준비생이 기억해야 할 단어 몇가지
12.8일이 되면 수능 점수가 발표된다.
아마 수능점수를 받으면 전공 선택을 대입 수험생들은 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대학에는2,3,4년제 대학에 약 770개이상의 학과가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학과를 대입 과정에서 선택할 것인가는 미래 자기 직업 진로와 연관되어 중요한 숙제다.
이를 풀 열쇠로 ‘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 국내외 직업 데이터 500’에서 종합 분석한 자료를 기초로 ‘ 2010년 대입 준비생이 알아야할 단어 몇가지’를 다음과 같이 발표한다. 여러분의 대학 학과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수험생이 기억해야 할 단어 몇가지-
01소유보다 접속 preferred Connection
헐리우드에 진출한 장동건은 자신이 동양무사로서 사랑을 하는 것을 안다. 대상은 서양 여성이다. 이영화의 감독은 바로 한국인이다. 이들은 사랑을 통해서 소유보다는 서로 접속을 만들어 가는 영화 속의 주인공들의 마음을 읽는다.
그렇다. 소유보다는 접속, 소유보다는 누리는 것을 갈구하는 신세대 사랑법을 안다. 그렇다. 이제 세상은 소유보다는 접속을 통해서 누리는 소비자들이 만개되는 세상과 시장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2010년 수능을 본 이들은 안다. 이제 세상이 변한 것을. 이런 세상에서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공학과가 유망한 학과로 부상한다. 접속을 원하는 이들은 컴퓨터 그래픽 학과에서 새로운 무엇인가를 창조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02 최고령화와 장로정치 Super Aging & gerontocracy
한국은 이미 미국보다 저출산국이 된다. 미국 가임여성출산율은 2.1명이다. 한국은1,17명이다. 이런 초저출산국은 이제 위기다. 고령사회가 금방온다. 이는 국가의 재정부담을 키울 것이다. 한국에서는 이제 자동차 소비도 한계에 금방 봉착한다. 이제 한국은 중국시장을 자동차 판매주시장으로 하지 않으면 힘들다.
최고속 초고령국가가 된 한국은 이제 대학신입생도 고령자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노인 복지학과는 이런 측면에서 시대를 준비하는 학과다. 예방의학과도 인기를 얻게 될 것이다. 사회 사업 학부는 이미 인기 학과다.나이든 이들이 정치를 지배하는 선거권자의 혁명이 온다. 노인표를 얻지 못하는 후보는 선출직업에 당선이 어려운 세상이 온다. 실버 학과가 유망한 전공이 되는 세상이 온다.
03 여가스포츠 엔 심플라이프 leisure Sport& simple life
여가를 사고파는 전문가들이 작동한다. 여가는 이제 거래되는 세상이 온다. 삼성 전자이건희 회장이 말하길‘ 21세기가 너무 크게 변하는 중이다’ . 맞다. 그렇게 속히 변하는 중이다. 이런 세상에서 이제 갤럭시 탭, 아이폰의 대중화는 시간 문제다. 이런 기기는 이제 직장 여건을 바꾼다.
스마트 워크시대가 대중화 되면서 당신은 여가 가 너무 커지는 그런 국면에서 허덕일 지도 모른다. 지금은 야근하는 직장이 많지만 10년후에는 안그런 상황의 직장이 많아 진다. 여가 정보학과, 레저 스포츠 학과는 이제 인기 학과로 자리매김하는 길을 찾아 가고야 말 것이다.
여가 거래는 이제 2010년 수능을 본 대입 준비생들이 새겨야할 단어중의 하나다.여가는 여유 시간에서 잉태한다. 선박공학과는 여가가 늘면서 크루즈 선 설계가의 직업 전망을 키우는 기초지식을 제공할 것이다.개인은 여가를 줄기면서 단순한 행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강해 질것이다.
04그린 이노베이션 Green Innovation
그린 이노베이션은 이제 큰 물결이다. Green Innovation 은 하지 않은 직장과 국가는 생존이 어렵다. 항상 그린 상품과 서비스를 하지 못하는 개인과 조직은 이제 힘을 발휘하기 힘들어 진다. 그린 이노베이션은 대학에서 그린 학과인기 열풍을 가져온다.
태양광 학과, 풍력 연구학과를 태동하게 할 것이다. 자원 학과가 인기를 얻게 되는 시기가 금방 다가온다. 에너지 학과도 사람들의 선호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환경 공학과, 환경학과의 인기가 올라 갈 것이다.
05디지털 경험 Digital Experience
인류는 변한다. 디지털체험을 하면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는 인간 고독을 유발한다. 그래서 사원들의 사기를 올려주는 심리 상담이 더욱 요구된다. 이번 대입을 보는 수능생들은 아무래도 산업 심리학과에 흥미를 돌릴 가치가 있다.
디지털 경험 사회는 이제 헤킹등으로 인하여 정보 보호 전문가의 수요를 강화해야 하는 국가 사회상황을 유발하게 될것이다. 의료도 이제 디지털로 진단된다. 생명 공학과의 인기도 올라간다. 다국적 젲약회사들이 인터넷상에서 신약 거래를 많이 하는 그런 세상이 온다.
병원은 이제 인텔리전트 빌딩으로 건축하는 그런 세상이 온다. 건축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이상으로 지능형 빌딩 설계와 시공이 가능한 지식을 이들 전공자들은 취득하는 노력을 대학에서 해야 할 것이다.
06네트워킹 오브 에브리씽 Networking of Everything
모든 것은 네트워킹을 통해서 찾아내서 이를 알게 되는 과정이 중요한 세상이 된다. 이제 소비자들은 곳곳에서 네트워킹을 통해서 자기들에게 유리한 거래를 하려고 할 것이다. 사람들은 피곤해 진다. 이제 다른 거래선을 속인다는 것은 쉽지 않은 공개 사회가 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정보로 개발되면서 이것이 다시 판매된다. 지구촌의 모든 거래가 투명한 모습으로 다가가는 세상이 온다. 이는 네트워킹의 생활화로 가능해 지는 것이다.
법원의 판례도 이제 네트워크에서 찾는다. 법학과에서의 공부방식도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해 가게 될 것이다.
07멀티 컬쳐 & 뷰티Multi Culture @beauty
한국도 수년내에 다민족 국가가 된다.
많은 나라가 그러하다.이란, 이라크 같은 종교 영향력이강한 나라외에서는 신속히 멀티 국가화가 된다. 이제는 다양한 민족이 모여서 하나의 국가가 된다는 말이다. 이문화 학과, 국제 노무학과, 영상음악과, 국제 관계학과등이 인기를 얻게 된다.
다양성속의 아름다움은 이제 모든 인류가 추구하는 하나의 흐름이 된다. 조형 미술학과, 산업 디자인 학부 등의 인기가 올라가는 세상이 다가온다. 다양한 것이 아름답게 평가되는 세상이 오는 셈이다. 자동차 디자이너의 할 일이 많아 진다.
이제 세상은 다양한 차종을 수시로 출하해야 회사가 유지되는 멀티 컬쳐& 뷰티 추구 세상이 온다는 것을 2010년 대입 준비생들은 기억 할 가치가 충분하다.성형외과의사의 인기는 인도와 중국 브라질에서 더욱 올라가는 세상이 온다.
명품 회사는 여전이 부를 창출하는 브랜드 시대가 도래한다.
( nnguk@yonsei.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