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총재, 민주당 정세균 대표 방문 주요내용
이회창 총재, 민주당 정세균 대표 방문 주요내용
□ 민주당 정세균 대표
총재님께서 이곳을 찾아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린다. 오늘 보도를 통해서 총재님께서 말씀하신 내용들을 잘 보았다. 나는 경우에 따라 다수당의 일방적인 처리보다는 합의를 전제로 한 토론이 더 낫다고 본다. 언론관계법도 이런 범주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뉴스를 생산하고 뉴스를 공급하는 곳이기 때문에 어떠한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질 수 있다.
우리는 최대한 합의를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방적으로 다수당이 직권상정을 통한 표결처리를 한다고 하면 그 폐해는 상당히 클 수밖에 없다. 또 국민의 다수가 심지어는 한나라당에서조차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들은 내용이 정확한지는 모르나 우리 당은 물론이고 여당 쪽에서도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직권상정을 몰아붙이는 것은 옳지도 않고 현명하지도 않다. 다른 방법이 없어서 내가 이렇게까지 하고 있다.
□ 이회창 총재
서로 협상을 통해 국회가 정상화되어야 한다. 여야가 빨리 대화와 토론의 정치를 복원해 국회를 정상화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일이다.
민주당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또 주장하기 위해서는 대표가 밥을 먹고 힘을 내야 한다. 그래야만 투쟁을 할 수 있다. 빨리 건강을 차리시고 정상적으로 활동하셨으면 한다.
2009. 7. 20.
자유선진당 대변인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