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아침 5시57분, 중,장거리급(IRBM) 급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이 미사일은 곧바로 일본상공을 통과 북태평양에 낙하했다.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지 사흘만이다.
미사일 발사 장소는 평양시 순안 비행장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우리 합동참모본부는 이 IRBM 중 장거리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2700KM, 최대 고도는 약 550KMFH 판단하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이 정밀 분석중이라고 밝혔다.
군 당국은 이번 미사일의 비행거리가 2700KM라는 점에서 북한이 위협했던 괌 포위사격이 가능하다는 점을 과시하려 했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청와대는 오늘오전 7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개최해 대응책을 논의했고 보고를 받은 문재인 대통령은 참모들과 대책회의를 열어 강력한 대북 응징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
이에따라 공군은 이날 오전 9시20분 태백필승 사격장에서 F-15K 4대가 김정일 근거지 공격용으로 전해진 MK84폭탄 8발을 투하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한편,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대북한 제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이며 전반적인 국제사회의 전개 상황이 전례없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따라 러시아와 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로 높아가는 긴장감속에서도 북한과 미국간의 대화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 월드뉴스 전대표/발행인 및 국회출입기자 *전여의도 연구원 정책고문*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KBS 여수방송국아나운서 -KBS 원주방송국아나운서 -한국방송 50년사 편찬 편집요원- KBS 1R 기획특집부차장 -KBS 뉴스정보센터 편집위원 - KBS 기획조정실 부주간 - 해외취재특집방송(런던,파리,부다페스트, 바로셀로나,로마, 베르린장벽,프랑크프르트,스위스 로잔 등 ) - 중국 북경,상해,서안,소주,항주,계림 등 문화탐방, ** KBS 재직시 주요 담당 프로그램 *사회교육방송,1라디오,해외매체 모두송출 자정뉴스 진행MC *사회교육방송 동서남북 PD및 진행 MC,*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 PD, * 스포츠 광장PD, * 특집 "연중기획 12부작 통일PD, * 특집 헝가리에부는 한국열풍PD, * 특집 서울에서 바로셀로나까지PD, *특집 유럽의 한국인 등 수십편 프로그램 제작, 기타 KBS 30년간 아나운서,PD,보도(원주1군사 취재출입)에서 근무,*통일정책 프로그램(1R) 및 남북관계프로그램 제작부서(사회교육방송등)-KBS피디(1급 전문프로듀서 KBS 퇴직)"<동아대학교 법경대 정치학과 졸업,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수료>,유튜브(박교서TV)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