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8-09 05:52:10
기사수정
8월 11일 국가 인권위원회 위원장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운영위원회 최민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가인권기구 국제조정 위원회(ICC)으로부터 “이번 위원장 인선이 내년 초 대한민국의 국가인권위원회 등급심사에서 이번 이슈 반영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민희 의원은 지난 7월 31일 ICC에 공식서한을 보내 이번 인선 절차와 관련하여 제기된 국내 이슈를 언급하며 ICC의 공식 입장을 묻고, 청와대와 한국 사회에 투명한 인사절차에 대한 중요성과 경각심을 일으키기 위해 오는 8월 11일 국회 청문회에 ICC가 참석해 참고인으로 의견을 표명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ICC는 최민희 의원에게 8월 6일 공식 답변을 밝혀왔다.

이는 내년 상반기 예정된등급심사에서 우리 국가인권위원회의 승인이 다시 한번 보류되거나, 최악의 경우 B등급으로 강등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파리원칙’에 근거해 인권위원회의 다원성과 독립성을 위한 시정을 권고해 온 ICC는 대한민국 정부의 요지부동으로 2014년 3월, 10월 그리고 올해 3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등급 심사를 보류했다.

이에 대해 최민희 의원은 “이미 세 번의 등급심사 보류로 인해 국제적 망신을 당했음에도 또 밀실인사를 자행한 박근혜 정부는 아직도 인권기관 독립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며 “이로써 이 정부의 인권 감수성 등급은 F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가장 어두운 곳에서, 천부적 권리인 인권조차 보장받지 못한 채 살아가는 수 많은 개인들을 꼼꼼히 살피고 따듯하게 감싸주어야 하는 자리가 국가인권위원장”이라고 주장하며 “인권에 대한 경험도, 관심도 입증되지 않은 인물을 제대로 된 절차 없이 내정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세계적 기준을 무시해가며 인권기관의 수장에 대한 밀실인사를 자행하고, 국내 인권기관과 국민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면서 어떻게 세계를 대상으로 인권보호를 외칠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하며“즉시 이성호 후보자에 대한 내정을 철회하고, 국제적 기준에 맞는 투명한 인선절차를 마련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우리나라는 2006년 초대 이사국으로 선출된 후 재선에 성공하여 2011년 까지 활동했으며, 2012년 선거에서 다시 선출된 바 있는데, 정부는 지난 5월 UN주재 한국 대표부가 유엔 총회 의장에게 보낸 문서를 통해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 임기의 유엔인권이사회 이사국 선거에 후보로 출마한다.”고 밝힌바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현재 유엔 인권이사회 이사국으로, 올해 말 3년의 임기를 마감한다.
<최민희 의원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73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박교서 기자 박교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재 월드뉴스 대표/발행인 및 국회출입기자 *전여의도 연구원 정책고문*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KBS 여수방송국아나운서 -KBS 원주방송국아나운서 -한국방송 50년사 편찬 편집요원- KBS 1R 기획특집부차장 -KBS 뉴스정보센터 편집위원 - KBS 기획조정실 부주간 - 해외취재특집방송(런던,파리,부다페스트, 바로셀로나,로마, 베르린장벽,프랑크프르트,스위스 로잔 등 ) - 중국 북경,상해,서안,소주,항주,계림 등 문화탐방, ** KBS 재직시 주요 담당 프로그램 *사회교육방송,1라디오,해외매체 모두송출 자정뉴스 진행MC *사회교육방송 동서남북 PD및 진행 MC,*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 PD, * 스포츠 광장PD, * 특집 "연중기획 12부작 통일PD, * 특집 헝가리에부는 한국열풍PD, * 특집 서울에서 바로셀로나까지PD, *특집 유럽의 한국인 등 수십편 프로그램 제작, 기타 KBS 30년간 아나운서,PD,보도(원주1군사 취재출입)에서 근무,*통일정책 프로그램(1R) 및 남북관계프로그램 제작부서(사회교육방송등)-KBS피디(1급 전문프로듀서 KBS 퇴직)"<동아대학교 법경대 정치학과 졸업,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수료>,유튜브(박교서TV)편집인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