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정치민주연합 영남지역 위원장 57명 성명발표 새누리당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촉구 - 국회의원 선거구별 인구편차를 지역구와 비례대표 2대1이 넘지 못하게 제안
  • 기사등록 2015-07-31 21:49:37
기사수정


2015년 7월 30일(목) 오전 11시 국회정론관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영남지역 위원장들이 새정치민주연합 영남지역 위원장 57명 성명발표 새누리당에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새정치민주연합 영남지역 위원장들은 올해 초 중앙선거관리 위원회가 정치권에 제안한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비율을 2 ; 1로 조정을 주장했다.

기자회견 전문

새누리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제안을 즉각 수용하라!

올해 초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국회의원 선거구별 인구편차를 2:1 이상 넘지 못하도록 하고,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수를 2:1로 하며, 권역별 비례대표제(지역구 후보자 비례대표 동시출마 허용)를 채택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또한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에서도 며칠 전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럼에도 새누리당은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왜곡하며,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입장발표를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어가려하고 있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망국적 지역주의 정치를 극복하고, 더 이상 특정지역에 기반을 둔 양당의 극한적 대립을 타개하기 위해 학자들과 전문가들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인정하는 제도이다. 심지어는 정부기관인 중앙선관위도 이를 권고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더 이상 지역주의에 의존하는 특정지역 패권정치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권역별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새누리당은 현재의 지역구 국회의원 숫자를 줄이지 않는 상태에서 지역구인구편차 2:1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답해야 한다.

새누리당이 지역구 의석수를 줄이지 않으면서 의원정수 동결을 주장하는 것은, 비례대표 의석수의 축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도 되는 것인가?

비례대표제는 국민이 투표한 결과를 그대로 국회의석수에 반영하기 위한 보완제도이며, 나아가 지역구 선출직으로만 담아낼 수 없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고, 특히 사회적 약자와 전문가의 국회진입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이다. 사회가 점점 복잡다단하게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치도 이런 사회의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 비례대표제를 더욱더 확대해야 하는 것이 지상과제이다. 이는 무릇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와도 일치한다.

그럼에도 새누리당은 거꾸로 지역구수를 늘이되 비례대표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려하는데, 이는 정치개혁이 아니라 개악을 시도하는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약 새누리당이 미흡하지만 자신들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의원정수를 동결한 상태에서는 지역구 의석수를 줄여서 지역구 200석:비례대표 100석으로 비율을 조정하는데 동의해야 한다. 이는 역시 올해 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치권에 제안한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비율 2:1 정신에 입각하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답해야 한다. 지역구 의석수를 현행 246석에서 200석으로 줄이는 것에 동의하는가?

만약 새누리당이 지역구 의석수를 200석으로 축소하는데 동의한다면 우리도 이를 적극 검토할 수 있다.

영남지역 새정치민주연합 위원장들은 선관위와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제안을 적극 환영하며, 이에 대한 당론채택과 국회법 개정에 적극 임할 것임을 밝힌다.

2015년 7월30일 새정치민주연합 영남지역 위원장 일동 (총57명)부산시당 위원장 김영춘울산시당 위원장 이상헌경남도당 위원장 김경수대구시당 위원장 조기석경북도당 위원장 오중기
부산 중동구 위원장 이해성부산 영도구 위원장 김비오부산 서구 위원장 이재강부산 사하갑 위원장 최인호부산 북강서갑 위원장 전재수부산 북강서을 위원장 정진우부산 동래구 위원장 정상원부산 연제구 위원장 김해영부산진을 위원장 조권환부산 남구갑 위원장 이정환부산 남구을 위원장 박재호부산 수영구 위원장 배준현부산 해운대기장갑 위원장 윤준호부산 해운대기장을 위원장 조용우 부산 금정구 위원장 박종훈
울산 중구 위원장 임동호울산 남구갑 위원장 심규명울산 남구을 위원장 임동욱울산 동구 위원장 이수영울산 울주군 위원장 이구섭
경남 양산시 위원장 송인배경남 창원성산 위원장 허성무경남 창원마산합포 위원장 박남현경남 창원진해 위원장 김종길경남 함안의령합천 위원장 정금효경남 통영고성 위원장 백두현경남 거제시 위원장 변광용경남 진주을 위원장 서소연 경남 거창함양산청 위원장 권문상
대구 중남구 위원장 김동렬대구 동구을 위원장 이승천대구 서구 위원장 김혜정대구 북구갑 위원장 김용락대구 북구을 위원장 홍의락대구 수성갑 위원장 김부겸대구 수성을 위원장 남칠우대구 달서갑 위원장 김학기대구 달서을 위원장 김성태대구 달서병 위원장 임규헌
경북 경산청도 위원장 김창숙경북 경주시 위원장 이상덕경북 고령성주칠곡 위원장 이원재경북 구미갑 위원장 안장환경북 구미을 위원장 이미경경북 군위의성청송 위원장 김현권경북 김천시 위원장 배영애경북 문경예천 위원장 박영기경북 상주시 위원장 김영태경북 안동시 위원장 박재웅경북 영주시 위원장 김홍진경북 영천시 위원장 이남희경북 포항남울릉 위원장 허대만

월드뉴스 기자 정 기 보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72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정기보 취재기자 정기보 취재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한민족 문화유산 보전회 회장
    박애단 회장
    푸른바다사랑 운동본부 회장
    해양경찰청 환경보전협의회 중앙회의원
    월드뉴스 환경스페셜 집필
    소상공 연합회 고문
    국회국정감사 NGO 모니터단 자문위원장
    서울포스트뉴스 시와 수필 산책집필
    詩 集 : 동트는 새벽. 여보 ! 당신은 힘. 編輯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