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5-31 12:21:57
기사수정
삼성의 시야
그들은 말하였다. 지역 전문가를 티나게 키우고 싶다고,
“브라질 전문가를 티나게 육성하면 언젠가는 브라질리아에서 좋은 인맥을 가진 오래된 한국인으로 수출입을 마음대로 하는 것이 가능한 그런 인재가 되지 않을까” 생 각한다고 말한다.

지금까지 이런 제도를 유지 하면서
18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삼성은 사내 인재를 키우는 것이다. 그들이 무역에서 종횡 무비하는 것을 알 것 같았다. 그들은 런던 전문가를, 아르헨티나 전문가를, 남아공 전문가들을 이렇게 현지에서 키우면서 돈도 대주고 생활도 하게 만들어 준다.

멀리 보고 글로벌 무역인들을 키우는 데 성취를 한 것이다. 한 제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 하다. 회사든 조직이든, 국가 든 말이다. 그리고 그것의 열매를 기다리면서 오랫동안 인내 하면서 노력하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

일본은, 1945년후
애들이 생활하기도 힘든 식량 부족에 , 공기오염 히로시마 나카사키에 던져진 그 피해들, 원자력의 징후들........

그러나 일본인, 무역으로 이들은 일어 선다. 그리고 국가 일자리 정책을 치밀하게 새운다. 지금도 하는 것 중의 하나는 글로벌 무역인 양성이다. 그들은 외국어 잘하고 일본을 떠나 살면서 무역을 해주는 글로벌 일자리를 만드는 그런 인재를 국가에서 장학금 직간접 지원으로 해간다.

일본은 국가 주의가 강한 민족 이지만 그들은 20년을 앞에서 보고 제도를 만든다. 국가 일자리 정책으로서 현지에 일본인을 박아 두고 할용하자는 것이다.

이들 일본정부의 지원을 받은 이들은 이제 힘을 가진다. 무역을 배우면서 사귄 인사들로 인함이다.

무역을 하지 못하면 우리는
한국은 아마도 경제적으로도 고용 파생이 힘든 경제 체질을 지니고 활동을 해가는 나라임을 알아야 한다. 3,4공화국 정부가 인권 탄압의 그늘에서 비판 받아 마땅하지만 이들 세력들은 무역을 하나의 산업으로 일이키는데 성공한다.

더 성공 하기 위해서는

무역 연관 자격증을 정비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첫째 중국 무역사 자격등을 만들어라. 이들은 중국의 역사. 중국어, 중국 상업을 테스트 , 무역론, 국제 경 영학을 학습하게 하여 테스트를 거쳐서 중국 무역사 자격증을 만들자. 미국 무역사. 덴막무역사 등을 세분화 해서 만들자.

지금도
국제 무역사가 존재하지만 이런 두루 웅실한 무역사보다는 중죽 역사. 중국어, 수출, 조세 제도론을 테스트해서 국게 중국무역사들은 만들어 시행하자. 이런 것이 창조 경제다. 세분화 하되 과목을 융합헤서 공부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자격증을 응용해 가게 하자.

둘째, 국제 마켓팅 리서처 자격증을 만들자. 이를 시행 하자. 이는 국제적으로 시장을 분석하는 테스트를 가쳐서 소비시장을 알게 하는 자격증이다. 국제 시장을 알아야 한국의 대기업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가능해 질 것이다. 사회 조사 방법론, 금융론, 무역론, 조세론, 국제 조정 조세법 , 외국어. 설문 조사론등을 테스트 받아 이런 자격증을 갖게 하자.

무역 분야에서 일하면서
이런 자격증의 효용성은 높아 질 것이다.무역분야의 이런 자격증은 자심감을 갖게 하고 어느나라든지 가서 물건을 비즈니스 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셋쩨 인터넷 무역 거래사를 만들자. 이들은 인터넷에서 거래 가격과 정보를 알고 대처해 가는 그런 자격증이다. 오프라인에서도 이런 일을 한다는말이다.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 상법 판례, 오프라인과 온라인 무역의 비교론을 외국어 한 개와 같이 보게 하자. 이런 자격증을 만들어 국가가 이렇게 일정하게 유지 발전 시키면 우리 청소년들이 이런 제도의 터전위에서 글로벌 무역인으로 성장해 가면서 창조 경제를 만들어 가면서 국내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수 있을 것이다.
<김준성 직업 연구원 원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46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김준성 취재기자 김준성 취재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월드뉴스 정치부 기자
    국민일자리 정치원 원장
    직업 평론가

    주요저서
    " 한미 FTA후 직업의 미래"
    " Good Company"
    " 직업여행으로 인생을 배우다"
    " 12세에 인생을 준비하라"
    " Two Jobs"
    SBS 라듸오 토요 취업 상담 MC 역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