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4-29 14:48:16
기사수정
정년 인생 이모작 고령자 전문 자격증

김준성 직업 연구원장 및 국가 일자리 정책 전문가

2013. 4. 23일 국회에서 상임위를 통과한 60세 정년법에 대한 말이 많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누구나 정년이 온다. 1차 직업후 인생 이모작은 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무슨 자격증으로 준비 하는 것이 유리 한가.

김준성 직업 데이터 550 과 고령 근로자 31명을 만나서 묻고, 전문 대학 전문 학원들에 가서 질문 종합 분석한 리포트다.

바야흐로 베이비 부머의 은퇴가 다가오는 시기다. 1955- 1963년출신의 년령기에 속한 이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수년내에 일자리 시장에 무려 700만여명이 사회에 일시에 들어 온다.

이들이 직업을 다시 갖고 , 이 모작을 하려고 한다. 무슨 자격증으로 승부하는 것이 좋은가.정년을 3-5년 앞두고 취득을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을 추천한다.

55세 이후 60세 정년이후를 위해
제2의 커리어를 위해서자격증을 갖는것은

간단한 일은 아니다. 우선은 자기가 관심이 많아야 한다.
그분야에 대한 흥미도 있어야 한다.

우선 잘 할만한 자기 하는일을 찿아야 한다. 자기 디펜스
(Selp Depence) 를 하면서 준비 하자.

( 인생 이모작을 위한 자격증 및 전문 직업 17가지)

1 컴퓨터 게임 그래픽 전문 자격증
국가 게임 기술 자격증의 종류중에 하나이다.영상처리, 화상 분석. 채색 등의 일을 하는 기술과 이론을 평가해서 자격증을 제공한다. 그래픽에 대한 흥미가 많은 직업인들이 현역 시절에 준비하면 정년이후에 게임 제작사에 시간제로 일하는 것이 가능하다.

2 농산물 품질 관리사
농산물의 품질을 조사하는 직업이다. 농학, 농산물 품질에 대한 지식 기반을 갖추면 이런 분야의 자격증을 얻는데 도움이 된다. 필기와 실기를 본다. 농산물의 싱싱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 분야 자격증은 정년이후에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시골가서 살고 싶은 이들이 하기에 좋은 직업 이다.

3. 경영 지도사
말을 많이 하고 싶어하는 고령자에게 적합 직업 이다.
크고 작은 회사에서 파생하는 문제들을 다루는 기술을 테스트해서 제공하는 자격증이다.
경영과정에서 파생되는 케이스를 다루고 분석하는 기술과 이론을 익히는 것이 이런 자격증을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년이후에 일하는데는 경영 지도사 자격증이 유용한 중소기업에서의 고령자 직업이 많은 편이다. 중소기업에서의 경영지도는 작은 기업에서 만나는 케이스를 중심으로 이뤄 질것이다.

4보육 교사
여성이면 이런 자격증을 직장에서 일하면서 서서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기업에서 휴가를 받아서 인강을 듣거나. 방송 통신대학에서 이런 분야의 전공을 수강하면서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나이에 상관없이 일하고자 하는 여성이라면 보육 교사 자격증을 권할 만하다. 베이비시터의 수요가 맞벌이 부부사이에서 많아 질것이라서 더욱 그렇다.

5 국제 무역사
현역 시절에 무역을 하는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존재 하든 그렇지 않든간에 외국어가 되면 국제 무역사를 취득하기를 권하고 싶다. 소규모로 중국에 수입, 수출을 하는 일을 정년이후에 희망한다면 여행도 하면서 이런 일을 하기 바란다. 무역 서류 작성, 바이어 상담의 일을 이런 자격증의 소유자가 가능하다. 처음에는 친구회사에 이런 자격증으로 취업하라.
3년간 이상 일한후 자기 무역회사를 작게 차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행을 즐기면서 일하고자 하는 이들이 하기에 편하다.

6 화훼 장식 기능사
미국에는 American Flower Diploma 가 존재 한다. 수출을 많이 한다. 네델란드에서 6개월 배운후 정년이후에 시작하는 것도 늦지 않다.

꽃장식의 기술을 익혀라. 현역 시절에 알고 사귀게 된 인맥을 이용해서 비즈니스를 하면 된다. 축하 할 일을 만나거나. 생일등에 이런 분야에서 일하면서 장식과 화훼를 파는 일은 노년기에 권할 만한 직업이다

7 농기계 운전 기능사
은퇴후 시골에서 생활을 하면서 텃밭이라도 하려는 이들은 농업 기기를 다루는 농기계 운전 기능사 자격증을 권한다. 지금 농업 분야전공이 아니라도 책을 보면서 준비하고 주말에는 농기계를 다루러 교외에 가서 지인의 도움을 받으면서 이런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노후는 자기가 준비한 대로 얻는 과일 나무 같다.

8 조주사
술 좋아 하는 이들은 이런 바텐터로 불리우는 직업이 좋다. 술을 합쳐서 마셔보눈 직업으로 본인의 체력이 좋아야 한다.
술을 배합하는 기술을 익히는 자격증이다. 술과 술을 결합해서 맛을 낸다. 친구들에게 이런 기술을 이용해서 술을 만들어 주는 일부터 해보라. 평가를 받아 보라. 호평이나. 고칠 부분이 나오면 기록하라. 맛있는 술을 만들어 내는 기술을 익힌후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기회를 찾아 보라. 바텐더라고 부르기도 한다.

9 섬유디자인 산업기사

섬유는 우리의 수출 산업이다.
의상 분야의 자격증이다. 섬유원단을 디자인 하는 기술을 배운다. 이런 자격증은 정년이후에 파트타임으로 섬유 회사에서 일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림에 대한 흥미가 존재하는 그런 정년이라면 이런 기술 자격증을 취득하면 60세 이후에도 일감을 받아서 일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10 한식 조리사
조리사 는 손맛이 좋아야 한다.
손맛이 없으면 , 외식업에서 성공하기가 어렵다. 35%의 직업인이 자영업을 하지만 그중에서 외식업자가 많다. 그러므로 외식업 창업은 생각을 당분간은 하지말라. 대신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요리집에서 파트타임으로 일을 하는 찬스가 좋다. 욕심을 내지 말라. 점심시간에11시 오후 3시경에만 일하는 기회를 가져라. 정년이후에 이런 일자리도 감사하게 받아야한다. 이런 일자리를 받으려면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이력서에 붙여라. 당신의 의지가 이런 사소하게 보이는 자격증으로 표징(表徵) 될수도 있음에 유의 하라.

11주택 정원사
프랑스 파리대학에서 배우는 것 좋다. 프랑스는 실기위주로 대학에서 정원학을 4년간 학습 하게 한다. 운동 신경이 좋아야 한다.
정원을 다듬어 가는 자격증이다. 나무를 많이 알면 좋다. 나무의 생태, 나무의 질병을 익히라. 정원에서 가지치기 작업부터 해보라. 시골에 원정가서 나무를 다듬는 일부터 해보는 것이 좋다. 정원사 가격증은 프랑스에서 취득한 것을 가장 알아 준다. 수석과 나무 배치에 대한 현장을 많이 견학하라. 정년을 앞두고 정원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기회를 많이 가져보라. 식물에 대한 생태를 배워가면 노년기에 정원에서 일을 받아 일을 영위하는데 좋을 것이다.

12 애완 동물 미용사

비달 사순에 가서 배워라. 코코 샤넬 같은 곳에서 실기를 익히라. 현장 미용실에서
적어도 기술을 1년을 배우라. 남성이면 더욱 좋다. 나이가 많다고포기하지 말라.
젊게 보이게 입고.
4년간은 미장원에서 하루에 3시간 정도 일하라. 더 이상 일하는 것은 육체적인 무리가 생길수 있다. 정년이후에 이런 기술을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좋다. 미용사는 동네 마다 자기 가게를 열수는 있다. 도심지에서는 말이다. 나중에 애완 동물 미용사의 길을 하나더 커리어 코스로 개발하는 것도 좋다. 애완 동물을 사랑한다면 말이다. 자기 가게를 차리면 나이에 상관 없이 일하는 것도 가능하다.체인점에서는 노령자들을 안 채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자기가 나중에 차리면 된다.

13 가족및 결혼 상담사
가 족간의 대화를 하는 기술을 테스트 한다. 결혼후 대화 기술도 배워야 하는 자격증이다. 미국에서 취득하기 좋은 자격증으로 항상 무엇인가를 탐구하고 개선하려는 의지를 지닌 이들이 정년이후에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면 인생 코치로 일하는 기회도 만날 수 있다.
노년기는 자기 경험을 살려서 일하기에 좋은 자격증이다.

14 소방 설비 기사(전기분야)
쉬운 자격증은 아니다. 그러나 자격증의 희소성이 있다.
대형건물의 경우 이들이 하는 일이 많다.
단체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이런 자격증이 있으면 정년 이후에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도 가능하다. 건물의 리스크요소, 리스크 연관 물품에 대한 설비적인 차원의 대안을 테스트해서 자격증을 부여하는 것이다. 새 건물의 소방 분야의 일을 계약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 소방 설비 컨설턴트 게약을 맺고 정년이후의 나이에 일할 찬스를 만드는 것도 좋다.

15 방호 기사
방호를 다룬다. 우선은 차를 타고 다니 면서 일핟다. 개인의 앞길만이 아니라 하나 넘긴다. 대통령과 리스큰 가 크면 일하는 기초다.
건물관리도 하면서 주변의 방호가 목표다. 셀프 방호도 하면서 항상 관찰력을 갖고 일한다. 체력 조건에 신경을 집중하면서 일하는 직업읻.

16 식품 유 통관리 전문가
노는 것을 즐기는 이들이 이런 직업에 적합하다. 자전거를 이용해서 유통을 하기도 한다.
현역에서 취득하면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이다.
유통 분야에서 정년이후에 일을 하더라도 이런 분야의 자격증의 활용도는 높아지는 중이다. 택배회사에 취직을 하더라도 정년이후에는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생산에서 최종 소비에 이르는 과정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배워 가면서 이런 유통 관리사의 자격증을 취득하라. 물류 유통을 외주 주는 미래의 기업들이 늘어날 것이라서 정년이후에는 활용도가 높아 질것이다.

17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들이 인생에 대하여 상담을 받기를 원하는 수요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은 정년이후에 봉사형 직업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청소년 심리, 청소년 대화술에 이론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청소년의 심리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즐기면서 청소년 문제를 잘 다두어 가려는 의지가 강한 인재들이 이런 직업으로 가서 청소년기의 문제들을 다루어 주는 일을 한다.

( 김준성 직업 연구원장 겸 국가 일자리 정책 전문가는
1980년대부터 커리어 디자인에 대한 연세대에서의 강의,
주요저서는‘ 직업 빅뱅’ ‘ 한미 FTA후 직업의 미래 ’등이 있다
010-9359-5328)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45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김준성 취재기자 김준성 취재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월드뉴스 정치부 기자
    국민일자리 정치원 원장
    직업 평론가

    주요저서
    " 한미 FTA후 직업의 미래"
    " Good Company"
    " 직업여행으로 인생을 배우다"
    " 12세에 인생을 준비하라"
    " Two Jobs"
    SBS 라듸오 토요 취업 상담 MC 역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