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의 직업의식
- - 지속 학습과 정책 일관성의 가치-
2011.1월에 취임한 브라질의 여성 대통령 지우마 호세프의 인기가 브라질에서 국민들 사이에 높다.
전임 롤라 남성 대통령은 인기를 얻고 임기내내 그인기가 지속되었다. 이런 룰라 에 비하여 호세프가 인기가 더 높다고 한다.
왜 더 인기가 높은가?
호세프가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서란다. 브라질 국민들은 룰라가 대통령에 취임하던 시기에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 못한 정치인들에의해서 국가 정책이 표류하는 것을 많이 경험한 터였다. 그러나 룰라가 취임한 이후, 그리고 여성 대통령 호세프가 등장한 지금까지 브라질은 개방형 통상 국가로서의 정책 기조를 세우고 그정책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한 일관성을 하는 중이다.
외국자본이 브라질에 들어 오고, 자본을 결합하여 호세프는 브라질의 풍부한 자원속에서 상당히 좋은 방향으로 국가를 발전 시키는 중이다. 지우마 호세프는 대학 시절에 경제학을 전공한 여성이었다. 그녀의 커리어는 정치에 입문하면서 달라진다. 다른 정치인에 비하여 특이한 커리어 코스를 거친다. 에너지부장관을 2003년 부터 몇년간 한다.
그후에 국방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그녀는 군 참모총장을 무려 4년 이상 한다. 성공적인 여성 참모총장을 말이다. 그녀는 학습하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정책 습관을 발휘 한다. 여기서 자신 감을 얻은 지우마 호세프는 룰라의 뒤를 이어 브라질 여성 대통령이라는 직업을 수행중이다.
그녀는 개방 형 국가를 지향하는 정책을 세우고 ,브라질의 경제 체질을 개방형 통상 국가에 적합 하게 만들어 간다.
정책의 일관성은 이처럼 해외 투자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다. 지우마 호세프는 아마도 유럽 연합과 브라질 정상 회담을 위해서 유럽으로 달려 갈것이다.
그녀는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브라질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가는데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그의 인기는 이런 흐름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중의 하나이다. 그녀가 이렇게 성취를 이룬 것은 그녀의 직업의식
' 맡은 직무에 대한 철저한 학습후 직무 수행은 일관성있는 정책 기조로 하는 ' 직업의식을 실천한데서 시작된 것이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 , nnguk@yonse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