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3-24 22:18:42
기사수정
대역배우와 모창 가수는 공통점이 있다. 본래의 배우와 가수를 모방(模倣)해서 일하면서 생활한다는 점이 공통점이다.

한사람의 배우의 연기를 촬영현장에서 대신을 해주는 배우를 대역(代役) 배우라고 한다. 한배우가 동시에 두 개의 영화를 촬영하는 일이 존재하는 타이밍이 오면 대역 배우는 필요하다. 대역 배우는 이런 경우만이 아니다.

하기 어려운 연기를 해야 하는 경우 대역배우들이 출연해서 그 역할을 하는 경우에 이런 대역 배우들이 일하는 것이다. 비슷한 연기 패턴을 지닌 대역 배우일수록 좋다.

대역 배우는 모습이 우선 비슷해야 한다. 모습만이 아니다. 말하는 스타일 표정도 비슷해야 한다. 그래야 관객들이 알지 못하고 넘어 간다. 대역을 하는 배우들은 직업적으로 무슨 대우를 받는가. 그대우의 수준은 적정한가.

대역 배우들의 보수는 좋은 편이아니다. 보수가 아주 저렴해서 생활을 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이런 것은 앞으로 고쳐가야 할 환경이 아닐까.

대역 배우를 이제는 적절하게 대우해 줘야 한다. 본래의 배우 만큼은 아니라도 대역 배우에 대한 연기료를 이제 인상 되야 하지 않을까 .

대역 배우에 못지 않게 우리의 흥미를 자극하는 직업인이 존재한다. 바로 본가수의 노래를 모방해서 부르는 가수인 모창 가수가 그들이다. 우리나라 연예계에 모창 가수는 많다.

이를 테면 ‘고향역’등 수많은 히트곡을 부른 나훈아의 모창가수로 ‘ 너훈아’ 등이 있다. 이들은 나훈아의 노래를 모방해서 부른다.우리나라에서 가수의 손짓 제스처 음성을 흉내를 내는 모창 가수들은 많다.

이들은 본 가수와 비슷한 모창을 하며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것이다. 이들이 부르는 노래솜씨는 보통이상이다. 이들은 모창을 한다. 모방한 창법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이들이 부른 노래는 인기를 얻기도 한다.

모창(模唱) 가수가 많은 가수는 행복할 수도 있다. 자기노래를 모창 가수가 여러곳에서 불러줌으로서 음반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모창을 하는 배우들은 쉽게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 모창 가수로서 활동하기 전에 모창을 하는 연습을 부단히 하지 않으면 좋은 모창을 하기는 힘들다. 이들이 부르는 모창은 본 가수들의 호흡, 발성, 작곡, 시창 , 청음을 모방 하면서 부른다

호텔 나이트 클럽에 가보면 모창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를 자주는 아니지만 더러 만나는 일은 가능하다. 이들은 호텔의 나이트에서 본가수의 노래를 모방하면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들이 부르는 노래를 그 가치를 인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모창을 통해서 한가수의 노래 대중성은 향상된다. 하나의 노래가 음악 소비자들 사이에서 마켓팅에 성공 하기위해서는 모창 가수들이 많은 가수가 유리한 법이다.

자기 노래를 무대에서 비슷하게 부르더라도 널리 알리는 시간을 이들 모 창 가수들이 갖는데 성공하기에 그렇다

대역 배우와 모창 가수를 이제는 하나의 직업인으로 받아들이고 이들의 처우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직업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직업 시장에서 가수와 텔런트가 성장하는 데는 모창 가수와 대역 배우가 지대한 역할을 할 것이라서 더욱 그렇다. 모창 가수와 가수, 배우와 대역 배우 사이의 저작권 침해문제만 없다면 더욱 이들의 역할이 가치있는 일로 평가 되는 시간이 다가 올 것이다.
( nnguk@yonsei.ac.kr)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05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