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뉴스의 유료화와 미디어 혁신
- 뉴스 담는 그릇보다 뉴스 알갱이를 가치화 하는 일이 필요하다
세계 뉴스시장에서 온라인 뉴스가 유료화가 2010년 7월들어, 최근에 시작 된다. 과연 성공할 것인가
많은 이들은 성공이 그렇게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언론 기업가 루퍼드 머독은 말한다“ 가능한 일이고, 시간이 걸려도 온라인 뉴스 유료화는 성공한다”고.
과연 그럴까...
이미 시작되는 중이다. 온라인 뉴스 유료화가입자는 많지 않다.
문제는 뉴스를 돈을 주고 봐야 한다는 인식이다. 그리고 뉴스의 가치를 더욱 심화하고 높이는 일이다.
기자, 프로듀서의 직업이 전문화되는 과정을 거쳐서 뉴스의 가치화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관건이다. 이런 일이 제대로 되면 아마도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는 가능한 일이 될것이다.
뉴스 발굴, 취재, 뉴스화에서 코스트가 든다. 자유 시장 경제에서는 이런 비용을 주고 뉴스 소비자들이 구입해서 뉴스를 활용해야 맞다.
미디어 혁명은 아마도 온라인 뉴스의 유료화로 분기점을 맞이 할것이다. 미디어 혁명은 종이신문, 방송의 뉴스를 자본을 주고 사는 시스템에도 영향을 줄것이다. 이런 뉴스의 유료화시스템은 기자, 프로듀서등의 직업에 영향을 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