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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9-06-23 13: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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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부 양성광 인재기획분석관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해 10월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 따른 학력향상 중점학교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아번 지정된 학력 향상 중점학교는 학업성취도 결과 기초학력 미달학생비율과 미달학생수가 일정 기준인 학교로서 전국적으로 총 1,440개 학교가 지정됐다.

또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733개교, 중학교 305개교, 일반계고 223개교, 전문계고 179개교가 지정되었다.

학력 향상 중점학교에는 총 3년간 예산이 지원되는데 지원 첫회인 금년에는 총 840억원의 예산이 지원되어 학교별로 그 규모와 여건에 따라 3천 만원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학교별로 배분된 예산은 총액 형태로 지원되고 학교 특성에 맞게 사용되는데 정부에서 그 사용처를 일일이 지정하기 보다는 학교장의 자율로 교원인센티브 지급과 보조인력 채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생들의 학습지원 등 필요한 곳에 우선순위로 정해서 사용하게 된다.

교과부는 학생들의 학습부진에 대해서 학습결손이 누적되는 거 이외에도 개별학생의 경제력 여건과 가정환경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학력부진 학생에 대해서 일률적인 처방보다는 개별학생의 학습부진 원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지도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또 한 번 뒤쳐진 학습부진 학생들이 방과 후 학습 지도를 받고 난 후 정규수업에서 또 소외되고 따라 잡기 어려운 그런 현실이 되풀이 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대책에서는 학습 출발점인 초등학교 입학단계에서부터 학년과 학교 급의 변동 시에도 부진학생의 학습 이력이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단위학교 내에 학습부진을 예방, 진단, 관리하는 종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교과부는 발표했다.

특히 결손가정과 저소득층 가정, 그리고 다문화 가정 자녀의 경우에는 입학 전 학습기회 부족이 입학 후 학교에서의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고착화 될 수 있으므로 개인별 교육성과 프로그램 등 학생의 학습 성취감 부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조기에 학력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부진학생들이 느끼는 수치심과 부끄러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곳으로 찾아가는 개인교사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방과 후와 야간, 주말, 방학기간 등을 이용한 맞춤형 학습지도와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학습방법 지도, 진로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촘촘히 지원할 계획이다.

단위학교에서 보정이 어렵고 심리적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관련 시설과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방안도 마련했다.

교과부는 교원의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인식변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담당교사의 직무연수를 의무화 하고, 학교장과 담당교사에게 학생 책임지도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했다.

이와함께 보조 인력과 행정 보조인력을 배치하여 교사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전문상담교사, 학습치료사 등 전문 인력의 활용에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교과부는 매년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학교교육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의 개선 정도를 점검하여 교원들의 직무연수와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교원들이 부진학생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교과부의 이번 학력 향상 중점학교 지원방안 발표는 지난 4월 13일 학업성취도평가 점검에 따른 지원 방안으로 기초학력 미달학생 밀집학교를 학력향상 중점학교로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계획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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