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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 대체로 상승,일부는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높게 올라 - 고속도로 호두과자, 작년 설에 비해 11.8% 올라 - 도로공사 선정한 실속메뉴도 작년 여름 가격 대폭 상승 - 유경준 의원 “설 귀향객 부담 덜 수 있게 노력해야”지적
  • 기사등록 2023-01-22 22:53:44
  • 수정 2023-01-22 23: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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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경준 의원 “설 귀향객 부담 덜 수 있게 노력해야”지적,고속도로 호두과자

작년 설에 비해 11.8% 올라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 대체로 상승, 

일부는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높게 올라 도로공사 선정한 실속메뉴도 작년 여름 

가격 대폭 상승 국정감사에서 “TF만들겠다”던 도로공사, 회의록도 없고 대책 전무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유경준 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병)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고속도로 휴게소 매출현황에 따르면 매출 상위 10개 품목의 평균가격이 작년 설 기간에 비해 대체로 상승했으며, 일부 품목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높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공사가 가성비 좋은 메뉴로 선정한‘실속메뉴’또한 작년 여름 32.6%까지 가격을 인상했으며, 작년 국정감사 지적에도 불구하고 도로공사의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전국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을 비교한 결과 휴게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아메리카노의 경우 2022년 설(2022.1.31.~2.2) 평균가격이 4,251원이었으나 2023년 1월 초(2023.1.1.~1.9.) 4,435원으로 4.3% 올랐다.  


다음으로 많이 팔린 호두과자의 경우 4,309원에서 4,818원으로 11.8% 올랐다. 호두과자 가격의 경우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가장 큰 폭으로 올랐으며, 스낵류, 로스팅원두커피가 각각 8.0%, 7.5%로 뒤를 이었다.

2022년 설 연휴기간 동안 코로나19로 판매가 중지됐던 식사류(국밥, 돈가스, 어묵우동)의 경우에도 2022년 추석에 비교했을 때 소폭 상승했다.

 

2022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외식물가)의 유사품목과 비교했을 때에도 고속도로 호두과자, 로스팅원두커피 가격 상승은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높게 상승했다.

2022년 1월 대비 12월 소비자물가지수(2023년 1월의 경우 미발표)와 비교했을 때 고속도로 휴게소의 아메리카노, 로스팅원두커피, 커피품목 평균, 국밥 모두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상회했으며 반대로 카페라떼, 호두과자, 스낵, 커피음료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가 더 높게 상승했다.


2022년 설 연휴 기간 동안 판매가 중지됐던 돈가스, 어묵우동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높게 상승했다.

 

한국도로공사가 ‘가성비 좋은 메뉴’라고 선정한 4,900~5,500원대 실속 메뉴(실속-EX FOOD) 품목 또한 작년 7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33개 품목 중 22개 품목의 가격을 18.2~32.6% 올렸다.

도로공사는 물가수준 반영을 고려한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반찬 수 증가 등을 통한 인위적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유경준 의원은“작년 국토위 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여야 할 것 없이 도로공사 퇴직자 단체인 도성회의 휴게소 운영, 휴게소 물가 인하 대책을 지적했음에도 당시 김일환 사장대행이 약속한 TF는 회의는 4차례에 불과하며 회의록도 존재하지 않아 개선의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코로나19 거리두기 종료 후 맞는 첫 설 연휴를 앞두고 많은 귀향객들이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품 가격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3년 1.1~1.9 기준 (단위 : 원 / %)

매출순위

품목명

기간별 상품 평균가격

22년 설대비

23년초 증감률

D=(C-A)/A*100

22년 추석대비

23년초 증감률

E(C-B)/B*100

22년 설

(1.31~2.2)

[A]

22년 추석

(9.9~9.11)

[B]

23년 초

(1.1~1.9)

[C]

1

아메리카노

4,251

4,518

4,435

4.3

 

2

호두과자

4,309

4,891

4,818

11.8

 

3

커피음료

2,633

2,690

2,749

4.4

 

4

담배

4,525

4,517

4,514

-0.2*

 

5

국밥

판매중지

8,416

8,531

 

1.4

6

카페라떼

4,891

4,856

4,944

1.1

 

7

스낵

2,350

2,419

2,538

8.0

 

8

로스팅원두커피

4,008

4,258

4,310

7.5

 

9

돈가스

판매중지

9,542

9,809

 

2.8

10

어묵우동

판매중지

6,200

6,35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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