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18 22:44:56
기사수정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회 

재난지원금 이주민차별 시정 권고한 국가인권위 결정(6.11)에 대한 입장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회(위원장 홍미영)는 지난 5.26 ‘코로나 19 재난지원금 배제 이주민문제’에 대해 긴급정책토론회를 갖고 재난지원금에서 이주민이 배제되는 것은 시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수렴하고 당과 정부가 이를 정책에 반영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마침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지난 11일 재난긴급지원금 정책에서 외국인 주민이 배제되지 않도록 대책을 개선하라고 서울특별시장과 경기도지사에게 권고했다.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등 시민단체가 지난 4월 2일 이주민 차별·배제하는 재난지원금 정책에 대해 제기한 진정을 검토한 인권위는 전원위원회 합의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재난 상황에서 주민으로 등록된 외국인 주민을 달리 대우하고 있는 것은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로 평등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인권위는 권고 결정문에서 난민신청자, 인도적 체류자, 외국국적동포, 영주권자, 결혼이민자인 진정인 등 배제는 헌법과 국가인권위원회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차별행위 및 인권침해임을 명시하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코로나19라는 재난 상황에서, 생계의 위협을 받는 것은 외국인이라고 하여 다르지 않다. 외국인들도 실직, 해고, 임금 차별, 사회적 관계의 축소, 의료기관 접근성 약화 등의 재난 상황을 한국 국민과 동일하게 겪고 있다. 그런 이유로 지자체의 한정된 재화를 지원하는 기준에 국적, 출신 국가, 가족 형태나 관계 등을 포함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비록 인권위 권고 결정이 서울시와 경기도에 한정하고 있지만, 이는 이주인권단체들이 진정을 제기할 당시 두 광역단체가 재난지원금 지급을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주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각각 3월 18일, 3월 24일에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대책' 과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발표하고 시행하고 있다. 

 

인권위 발표가 있자, 서울시의회는 모든 외국인에게 재난지원금을 차별 없이 지급할 수 있도록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밝혔고, 경기도 역시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이미 지난 5월 26일 정책토론회를 통해 ‘재난지원금 이주민배제 문제’를 검토 및 시정의견을 당 정책위와 정부에 제안했던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회는 이번 인권위 권고 결정을 환영하며, 권고 취지를 적극 받아들여 차별 없는 재난지원금 지급 정책을 하루속히 마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국내 체류 외국인의 60%에 이르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대한 권고는 사실상 대한민국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인권위 권고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정부를 설득하고 예산 확보에 나서야 할 것이다. 특히 그간 ‘국가인권위 권고 수용 상황을 점검하고 수용률을 높일 것’을 주문해 온 문재인 대통령의 정부인만큼 해당 부처와 기관들이 이번 권고를 적극 수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재난긴급지원금 정책이 생계절벽에 직면한 시민들의 고통에 응답하고, 갑작스러운 경제 위기에 처하고도 기존 복지혜택을 받지 못했던 재난사각지대를 메우는 대책이 되기 위해서는 첫 단추인 대상의 기준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인권위 권고 결정을 모든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 등을 포함한 국내 체류 외국인들을 위한 인권 보호 등 권익 개선의 기회로 삼고, 인종차별과 혐오를 종식하기 위한 노력을 차별 없는 재난지원금 정책 제시와 그 집행을 거듭 촉구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2296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박교서 편집인 박교서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재 월드뉴스 대표/발행인 및 국회출입기자 *전여의도 연구원 정책고문*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KBS 여수방송국아나운서 -KBS 원주방송국아나운서 -한국방송 50년사 편찬 편집요원- KBS 1R 기획특집부차장 -KBS 뉴스정보센터 편집위원 - KBS 기획조정실 부주간 - 해외취재특집방송(런던,파리,부다페스트, 바로셀로나,로마, 베르린장벽,프랑크프르트,스위스 로잔 등 ) - 중국 북경,상해,서안,소주,항주,계림 등 문화탐방, ** KBS 재직시 주요 담당 프로그램 *사회교육방송,1라디오,해외매체 모두송출 자정뉴스 진행MC *사회교육방송 동서남북 PD및 진행 MC,*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 PD, * 스포츠 광장PD, * 특집 "연중기획 12부작 통일PD, * 특집 헝가리에부는 한국열풍PD, * 특집 서울에서 바로셀로나까지PD, *특집 유럽의 한국인 등 수십편 프로그램 제작, 기타 KBS 30년간 아나운서,PD,보도(원주1군사 취재출입)에서 근무,*통일정책 프로그램(1R) 및 남북관계프로그램 제작부서(사회교육방송등)-KBS피디(1급 전문프로듀서 KBS 퇴직)"<동아대학교 법경대 정치학과 졸업,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수료>,유튜브(박교서영상)편집인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