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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3-07 23:3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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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당 김종훈국회의원실은 2019년 3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현대중공업 갑질 피해자 대책" 관련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갑질 근절과 피해보상 요구 천막 농성이 20일째, 이제 해결해야 합니다.

현대중공업 갑질 피해자 대책위원회(위원장 김도협)213일부터 울산시 전하동 현대중공업 본사 맞은편에서 천막 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진행하는 농성에, 비슷한 처지의 업체 관계자들과 시민들의 지지와 격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책위는 갑질 횡포를 당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을 위한 사회 공론화를 모색하는 한편, 회사에는 갑질 횡포 중단 하청 업체 피해 보상 등을 요구하며, 정치권에는 상생협력법 갑질방지법 등의 법안마련에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상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 산업계의 민주화, 나아가 우리나라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대책위의 요구에 정부가 귀 기울여야 합니다.

지난 130일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을 전격적으로 발표해 조선업계와 관련 이해관계자들을 아연실색케 했습니다. 그 가운데 갑질피해자 대책위의 우려는 처절하기까지 합니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갑질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108억 원의 과징금을 받았고 검찰고발을 당했습니다. 그럼에도 대우조선해양은 아직 피해보상에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도 갑질과 관련하여 공정위 조사를 받았지만 그 결과도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두 회사의 합병이라는 거대한 이슈는 대책위의 목소리를 덮어 버릴 공산이 큽니다.

현대중공업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았지만 무대응 무책임 원칙을 고수한 채 피해업체들이 고사할 때까지 사태해결을 지연하는 전략을 펴고 있습니다. 자사의 내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어떠한 노력이나 성의도 보이지 않고 있는 현대중공업을 국가가 나서서 세계에서 제일 덩치가 큰 조선사로 거듭나게 도와준다니, 정부가 말하는 공정경제의 정의는 과연 무엇입니까?

2017년 진행된 현대중공업 사업부의 인적분할이 조선업 불황을 핑계로 총수일가의 경영승계 수단으로 이용되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인적분할 결과 현대중공업지주 전체 지분 가운데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25.8%, 정몽준 이사장의 장남인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5.1%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현대오일뱅크, 현대글로벌서비스 등 수익성이 좋은 회사를 현대중공업지주로 편입시킨 결과 올해 정몽준 부자가 받게 될 배당금은 약 900억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세계1, 2위 조선사 통합이 국가경쟁력차원에서 필요하다면 국가와 사회가 나서서야 합니다. 하지만 그 합병의 주체가 사회적 책임을 무시하고 오로지 총수일가의 사익만 추구한다면 생각을 달리 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사람들은 현대중공업은 이번 인수합병마저 후계자 승계로 이용하려 한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오지 않을 것만 같은 봄을 기다리며 대책위의 농성텐트는 그 외소한 몸을 떨며 철옹성처럼 차갑게 노려보는 현대중공업 정문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하청기업들의 호소에 정부의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합니다.

2019. 3.5. 현대중공업 갑질 피해 대책위원회

민중당 국회의원 김종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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