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1-31 18:34:16
기사수정

민주평화당 장정숙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비례대표)실은 20191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사·가사소송에서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어통역·속기·녹음 등의 비용을 국가가 부담하도록 하는 법률 개정이 추진된다고했다.

장정숙 의원은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민사소송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했다.

현행법 상 소송비용 국가부담을 원칙으로 하는 형사소송에서는 장애인 수어통역 지원 비용 등을 국고에서 부담하도록 되어 있음. 하지만 민사·가사소송에서는 같은 비용을 당사자에게 부담시키고 있고 장애인연금을 받는 당사자만 예외적으로 소송구조제도를 거쳐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고한다.

이에 장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민사소송과 가사소송에서 당사자가 장애가 있는 경우 그 장애로 인하여 드는 통역속기녹음 등의 비용을 국가가 부담하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함. 가사소송 비용은 민사소송법민사소송비용규칙을 준용하게 되어 있어 이번 개정안을 통해 민사·가사소송에서 차별해소가 기대 된다고 했다.

이어 장 의원은 장애인에게만 수어통역 등의 비용을 부담하게 한다면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실질적으로 동등한 수준의 사법절차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앞으로도 장애-비장애 구분 없는 실질적 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곳곳에 남아있는 법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219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