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8-31 21:57:54
  • 수정 2016-08-31 22:25:38
기사수정

경주시는 스포츠 명품도시 경주가 유소년스포츠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유소년 스포츠 특구지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체육관계자 및 스포츠관련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시 유소년스포츠 특구추진에 관한 설명회를 갖고 긍정적인 의견을 모았다.

▲ (사진제공:경주시)유소년 스포츠 특구 용역 보고회

지역특구는 지역특화발전특구의 지정 및 운영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게 선택적으로 규제특례를 적용함으로써 지역의 특화발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나아가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2015년말 기준 향토자원유통이 84개로 가장 많으며 관광레포츠가 40, 교육 27, 산업연구 17, 의료복지 3개 등 총 171개의 특구가 지정되어 있다.

이중 스포츠 특구는 태백 고지대스포츠훈련장 특구, 고성 레포츠체류형 특구, 의성 친환경레즈특구 등 3개가 지정되어 있는 등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특구를 지정하여 지역 경제를 리더하고 역점사업으로 키워가고 있는 생산적 사업에 경주가 스포츠 특구지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사진제공:경주시)유소년 스포츠 특구 용역보고회에서 최양식 경주시장

경주는 전국 최고의 동계훈련 최적지로 그 명성이 자자하다. 매년 축구, 야구, 태권도 등 각 학교, 클럽, 동호인 등 4,000여명이 축구공원, 야구장, 태권도훈련 캠프장 등에서 맹훈련을 하고 있으며, 특히 경주컵 동계훈련 전국유소년 축구 페스티벌에는 75개팀 1,500여명이 8일간 열전을 펼치며 관광비수기 겨울철 지역경제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한 경주는 10개의 인조천연 축구장, 4개의 전용 야구장, 태권도 훈련장, 풋살 경기장 등 총 360,000의 완벽한 체육시설과 188개소 이상의 숙박시설을 비롯한 음식점, 편리한 교통 등 풍부한 부대 인프라 등으로 유소년 대형경기 시즌이나 동계훈련 등 장기간 체류 시 모든 수용이 가능하다.

▲ (사진제공:경주시)경주시 손곡동 생활체육공원에서 야구 동계훈련 모습

특히 불국사, 석굴암, 양동마을 등 세계문화유산과 신라천년고도의 국제적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유소년 스포츠 행사와 연계, 경주 방문객들에 대해 스포츠관광 마케팅을 통해 관광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경기 개최면에서 보면 경주시는 화랑대기 전국 유소년축구대회 8,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 6, 동계전국유소년클럽 축구페스티벌 4, KBO 아마추어 여자야구대회, 전국 유소년야구대회 각 1, 코리아오픈국제태권도대회 2회 등을 통해 연간 22차례의 대규모 행사를 통해 30만명 이상 찾아 700억 원을 육박하는 경제유발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 (사진제공:경주시)태권도 훈련 모습

경주시의 유소년 스포츠 특구 지정의 주요 비전을 살펴보면 먼저 경주시가 구심점이 되어 유소년 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내 유소년 스포츠 발전 롤모델 역할을 수행한다는 기조로 중장기적으로 유소년 스포츠 인프라를 확충하고 기존의 유소년 스포츠 대회에 태권도, 풋살 등을 추가하여 유명체육인 유스 스쿨 운영, 전인적인 스포츠양성 교육시스템 구축 등 유소년 스포츠 육성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2018년을 목표로 현재 공정율이 30%를 보이고 있는 경북도 3대 문화권 사업인 청소년들의 화랑교육체험휴양단지 등을 조성하는 신화랑 풍류체험벨트 사업과 연계하여 스포츠 관광투어 상품개발과 스포츠 산업 전시회용품전 등 이벤트 개최, 유소년 스포츠 테마공간 설치, 스포츠 광고시장 개척 등 스포츠 관광마케팅 등 다양한 특구 지정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tkwlswprhd:rudwntl)2015 전국초등학교 화랑대기 축구대회

특히 현재 경주시는 국제대회나 전국대회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를 유치하여 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앞당기고자 국제 공인규격에 맞는 종합경기장을 포함하여 실내스포츠센터, 수영장 등 전국체전이나 국제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역점 추진하고 있는 복합스포츠 단지 조성과 접목한다면 일취월장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유소년스포츠 분야의 성장을 기반으로 유소년스포츠특구로 지정되면 골든시티경주가 스포츠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는 물론 유소년 스포츠시설 확충에 따른 국비확보가 용이해지고 지금 보다 몇 배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발생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제공:경주시)전국 유소년 야구대회 개막식

시는 그동안 축구야구장 등 유소년 체육 인프라 구축에 과감한 투자로 시설면에서 전국최고를 자랑하고 있고, 화랑대기 축구대회를 비롯한 전국 규모의 대규모 유소년 스포츠 행사를 많이 치른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특구사업을 추진해간다면 국가적으로는 유소년스포츠 발전 계기를, 지역으로는 상당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특구추진에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orldnews.or.kr/news/view.php?idx=194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