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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2-24 22: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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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선거가 다가온다. 두사람의 정치 평론가의 비교를 통해서 일하는 행태를 본다.

그들은 누구인가. 선거판의 전략가다. 그들이 개입한 선거는 이상하게도 승리를 낚는다. 그들은 서로의 가능성을 알고, 무능한 부분을 아는 존재 였다.

그들에게는 항상 밴치 마킹 하는 습성을 가진다. 상대방의 강점이 되는 공약을 모방해서 그들은 활용한다. 남의 공약을 소화 해서 자기에게 유리한 공약으로 변환 시킬줄 아는 능력을 지닌다. 그들이 아는 이런 공약의 학습능력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정치 전략가다.

그들은 항상 서로상대방의 선거 전략을 파악한다. 파악된 전략을 갖고서 상대방의 약점을 파고든다.
딕 모리스의 이런 전략은 상대방의 마음을 긴장하게 하여 서로의 공약을 누른다. 그들이 만드는 공약의 맛은 달다. 그래서 유권자들이 한번 먹기 시작하면 그들의 공약에 말려든다.

그들은 아침의 신선함을 안다. 새벽의 상상력을 놓치지 않고 구태가 가득한 공약을 만나서 철저한 개혁을 하려고 나아간다. 신선한 공약을 만들어 유권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되게 해석하고 분석한다.

공약을 잘게 만들어 보고 좌우 앞뒤의 대칭에서 만들어 낸다. 선거법이 나라마다 다르므로 이점을 그는 파악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상대방과 자기의 공약을 가능한한 완전히 소화 하려고 한다.

칼 로브는 강하게 자기주장을 밀고 가는 정치 컨설턴트다. 그는 그러나 유연성이 전혀 없는 정치 전략가는 아니다. 그는 과학 적인 선거운동을 격 려하는 스타일의 자문을 많이 하는 정치 컨설턴트다. 그가 하는 정치 선거 컨설팅에는 종교협회의 완고한 주장에 굴하지 않고 자기의견을 강하게 주장해서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 오기도 한다.

소비 경향과 즐기는 스포츠를 보고 그는 000는 공화당의 골수 분자라고 말한다. 이런 식이다. 그는 맥주를 잘 마시지만 태권도를 즐기는 이를 보고 그는 소속 정 당이 공화당이라고 말한다. 그는 전통적인 미국 정치의 핵심의제를 아는 전문가이다.

약간의 차이는 존재한다. 딕 모리스는 정당을 가리지 않고 자기가 맞은 후보의 승리를 위해서 상대방의 공약을 흡수하여 자기 공약을 만든다. 정치 선진국에서 선출직에 지원하여 선거운동을 하는 이들은 그들의 선거 자문을 딕 모리스라는 청년에게 의뢰 하려하지만 그는 선거 자문의 일이 많아서 줄을 서야 한다.

줄을 서서 그의 선거 자문을 받으려고 정치 컨설턴트들은 일한다. 그는 수학에 밝은 인재다. 서로 당이 다른 경우 민주당의 입장에서만 공약 자문을 검토하지는 않는다. 딕모리스는 민주당후보를 지원하는 자문을 하더라도 공화당 후보의 공약을 자세히 들여다 본다.

자기 공약과 상대후보의 공약을 살피고 수학적으로 기산(起算)한다.드디어 딕모리스는 빌 클린턴 진영에서 정밀한 현미경으로 문제를 본다. 문제를 보는 순간에 그는 다시 수정을 한다. 고집을 버리고 오직 승리만을 위해서 뛴다. 그가 하는 선거운동을 통해서 유권자들의 관심을 유혹하는 미소를 창조한다.
미국에서 주로 일을 하는 것은 정치 분석이다.

최근에는 다른 나라의 후보들의 컨설팅 프로젝트도 감당한다. 그는 이런 경우 그나라에 가서 선거 판세를 읽는다. 선거에 대한 그나라 유권자들의 취향을 파악한다. 남성이 원하는 스타일의 후보, 여성이 원하는 스타일의 선거를 지휘 하기도 한다.

리처드 데이비슨이 정치 평론가로서 미국에서 한번 내건 정책 기조를 쉽게 바꾸지 않는다. 그는 현실의 정치가 무엇을 지향해야 평가를 장악 하는 것이 가능한가를 파악할수 있다.

조직론은 정당적 시각으로는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경우도 더러 파생한다. 그러나 조직을 불모지에 짜고 2주간의 운동으로 당선 되게 하기도 한다. 구도와 조직, 메시지를 잘 구성하여 선거 막판에 열정을 집중하라고 조직 선거를 16년이상 해본 이들은 말한다. 그는 역선전을 통한 네거티브 선거의 처방도 해야하고 하는 방식을 아는 정치인이다. 그는 정치 자문 전문영역에서 일하는 중이다.

if 가 이들의 선거 공약 전략주의 하나이다. 이번 선거에서 개헌선을 야당이 지키지 못하면 여러분 차기에 여러분의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되지 못하면..... 이런 식의 전략으로 선거심리전 을 한다. 딕 모리스는 민주당의 입장을 집토끼로 하고 약간 중간측으로 다가가서 표를 얻는 식의 투표로 중간층 유권자층의 찾아가기를 승부의 지렛대로 한다.그러나 칼로브는 다르다.
완 전성을 추구한다.

중간층에서 어느 꼭지 점에 머무는 전략을 이들이 존재하는대도 부시를 두 번이나 당선시킨 칼로브, 클린턴에서 작게 시작하지만 정파, 국가가 어느나라든지 이에 상관 않고 열정 과 균형가막으로 일하는 이도 바로 딕 모리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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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준성 취재기자 김준성 취재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월드뉴스 정치부 기자
    국민일자리 정치원 원장
    직업 평론가

    주요저서
    " 한미 FTA후 직업의 미래"
    " Good Company"
    " 직업여행으로 인생을 배우다"
    " 12세에 인생을 준비하라"
    " Two Jobs"
    SBS 라듸오 토요 취업 상담 MC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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