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릭터의 일자리 창출 산업의 핵심으로 1
- 일자리 창출 경제를 위하여
상상력의 공간 시간에서 만들어 지는 것의 가치는 대중의 소비 패턴에 의해서 그 발전 가능성은 커진다. 그래서 각국은 IP (intelectual Property) 산업의 가치를 국가차원에서 장려하고 키우려는 일을 하는 정도를 강화 중이다. 케릭터 산업은 지적 재산권 산업의 한영역 이다.
원래 캐릭터 는 영화, 연극, 드라마 속의 한 주인공이라는 의미를 지닌 용어다. 이는 인간이 만들고 인간들이 시장에서 성숙 시키는 성격을 말한다.
그중에서 어린이용 케릭터 산업에서의 일자리 창출은 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창조 경제에서의 핵심 중의 핵심 이라고 할 것이다. 이는 광고 산업, 아이이어 산업, 문구 산업, 의류산업, 어린이 용품 산업, 에니메이션 , 컴퓨터 개임 산업과 만나면서 그 산업이 가진 특이한 창의성으로 이익을 남기는 산업으로 자리하는 중이다. 이런 과정에서 창조 경제의 중요성은 존 하워드가 최초로 주장한 이래 성장세를 유지 중이다.
케릭터 산업의 가치는 그산업 자체가 지닌 지적 재산권과 더불어서 앞으로의 일자리 창출 역량은 더 키울 소지가 많다. 적어도 기존의 공중파 방송국이 캐릭터 산업과 만나서 나라의 수익을 고양하고 일자리 창출 산업과의 만남은 극대화 하는 노력을 경주 하여야 한다. 그래야 내국에서 일자리도 창출되고, 이일자리에서 파생하는 새로운 창의산업에의 임팩트는 보다 강해 지는 구조를 가질 수 있다.
미래 광고 산업 김 경식 대표는“ 우리나라가 일자리 창출, 지적 재산권에서 좋은 수익구조를 지닌 나라로 성장 하고 자 한다면 캐릭터 중에서도 어린이 캐릭터 산업에서 성장이 되는 필요충분 조건을 국가 사회적으로 지원하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그렇다. 우리는 꼬마 기차 타는 추추 같은 어린이 캐릭터를 부지 런히 만들고 이들을 상업화. 글로벌 화된 시장에 수출하는 일을 집중적으로 해가는 노력이 긴용한 미래 이다.
그래서 이런 캐릭터 산업의 가치를 인식한 터전위에서 국가 정책을 펴가려고 일본의고이즈미 일본 수상은 ‘ 케릭터 등 지적 재산권을 중심으로한 국가 지적 재산 권의 국가 파워를 획기적으로 발전 시키고 이를 산업화 하는데 기여하는 선언을 한다.
중국은 자체적으로만 52만개이상의 특허를 2008년 기준으로 이미 산업화 하고 보안을 철저히 하면서 국가 지적 재산 ‘ 천 백 만 억 인재 공정시스템을 원가 바오 총리가 만든후에 국가 발전에서 3대 발전 축에서의 하나로 기둥을 만드는 중이다.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촤근 만든 캐릭터‘ 꼬마 기차 추추는 앞으로 텔레 비젼 방송을 통해서 시청자와 많은 청취자, 어린이 들에게 전이될 것이다. 이런 캐릭터는 초기 개발을 하는 것이 어렵고, 최기비용도 많이 든다. 비즈니스로의 시장 진입에는 이런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개척을 하고 모험을 걸만한 일자리 창출형 비즈니스인 것은 진실이다.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의 내용을 어느 캐릭터가 만들어 지면 그후에 그캐릭터를 상품에 넣거나. 혹은 그캐릭터를 이용해서 문구를 만들어 가는데 활용할 것이다. 일본 미국은 상당히 캐릭터 산업의 보호를 위해서 정부 지원을 강화 중이다. 이런 상황은 이분야가 일시에 많은 손익 구조를 발현하면서 도 세계 어린이 시설, 이벤트, 제품 등에 보다 많은 투자의 기회와 찬스를 제공하는 파워를 지닌 산업이라서 더욱 그렇다.
캐릭터 산업 분야에서 이름을 날리는 Asian Licence Institute 같은 곳에선 외국 영호 중에서 추출된 일반 캐릭터 주인공의 모습을 한국에서 제작되는 상품에 전이, 중게하는 일을 통해서 수익을 올리면서 지적 재산권의 국제 거래를 하는 중이다. 이런 시도는 바로 우리나라가 창의적인 자기자질을 가진 인재들의 가능성 많다는 점이 작용한 결과 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번에 우리나라의 제품‘ 꼬마 열차 투투’가 에니메이션 부분 칸느 영화제 출품 에니메이선 작품 1500개중에서 5위권 안에 드는 실력을 보인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케릭터 산업의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