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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1-03-18 08:5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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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고등학생들이 북한을 왜곡‧미화한 교과서로 한국사를 배우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 검정을 통과한 고교 한국사 새 교과서가 좌편향적으로 서술돼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동아일보>는 17일 ‘청년지식인포럼’ 측의 문제제기를 인용,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한국사 교과서 6종을 분석한 결과 북한 체제를 정당화하는 서술이 지나치게 많다”고 보도했다.

이에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북한정권을 미화한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치겠다니!>라는 제하의 논평을 내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줘야 할 교과서가 오히려 이를 해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논평은 “이런 좌편향된 새 교과서가 버젓이 교과부의 검정을 통과했다니!”라며 “그것도 한국사 교과서 6종 대부분이 그렇다니! 이게 무슨 일인가?”라고 반문했다.

논평은 “새 교과서는 북한의 권력세습, 인권, 핵개발, 식량난 등을 왜곡 기술했다”며 “북한의 심각한 인권문제나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북한의 공개처형과 정치범수용소, 무장공비 침투사건 등은 다루지도 않았다”며 “김정일의 부자권력 세습에 대해서 지학사 교과서만 ‘세습’이라고 표현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나머지 5종의 교과서는 이를 ‘권력계승’, ‘후계구축’ 등으로 미화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논평은 “핵실험과 핵개발에 광분해 있는 북한에 대해 ‘핵 의혹’이란 표현을 썼다”며 “이승만정부에는 ‘독재체제’라는 표현을 쓰면서 김정일정권에겐 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학생들이 남한정권은 경시하고 북한정권에 대해 우호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면 핵무기를 들고 설치는 호전적인 북한을 어찌 막아낼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한편 문제를 제기한 ‘청년지식인포럼’ 이종철 대표는 문제의 교과서들에 대해 “남한에 대해서는 오해하고 북한에 대해서는 우호적 시각을 갖게 할 수 있는 소지가 많다”며 “북한 경제위기의 원인이나 지속적인 도발, 인권 문제를 누락한 점은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뉴스파인더 김승근 기자 (hemo@newsfind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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